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취업

해외이민/취업 준비를 위한 국제 자격증 취득

캐나다 정착지원 기관인 석세스(SUCESS AIEP) 서울사무소에서 가진 레쥬메 관련 워크숍이 끝난 후 참석하셨던 분들과 정보교환하는 시간 중, 국제 자격증에 대한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한달정도 이후 바로 출국하실 참석자분께서 캐나다 취업 준비를 위해 "국제자격증"을 취득하셨다는것이었지요.


‘국제자격증’이 뭐야?

사실 저는 이야기를 들었을때까지만 해도 이 "국제자격증"이란 것이 우리나라에서 흔히 따는 "OO사자격증" 같은 것인줄 알았습니다. 그런 "OO사 자격증" 중에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것이 있나? 뭐 이런...^^;; 하지만 그런 한국식의 자격증일수도 아닐수도 있다는걸... 거의 1년만에 알았네요. (사실 작년에 처음 석세스를 방문해 담당 선생님과 면담했을 때에도 이런 얘길 하셨었는데 그때도한국에서 흔히들 따는 자격증인데 국제 인증되는 그런건줄 알고 '네이버'에 검색해보다 안나와서 그냥지나쳤었던...)

하지만 말씀 중 나오는 'Coursera'니 'EduX'니 하는 것들을 검색해보고 나서야 전혀 그런게 아니었다는 걸알게 되었습니다...T-T

흔히 한국 사회에서 통용되는 자격증 개념이 아니라 캐나다 취업 준비 과정과 관련해 여기서 '자격증'이라는 것은 ‘Certificate’입니다. 한국식의 개념과 혼동하지 않으려면 ‘자격증’이라는 표현보다는 어떤면에서는 ‘증명서’ 또는 ‘수료증’ 정도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세계 유명대학들이 참여하여 온라인 코스를 만들고 이를 이수한 수강생들에게 수료증을 발급해 주는방식인데요, 온라인으로 해당 과목의 코스를 마치면 Certificate이 발급되는 것이지요. 이것이 한국식 자격증처럼 캐나다 취업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건 아닌 것 같은데요, 그래도 해당분야의 전문성을 돋보이게(?) 또는 해당 분야의 취업을 위한 지원자의 노력과 열정을 홍보하기 위한보조적인 수단이라고 할까요.. (만약 제가 이해한 개념이 틀리다면 정확히 아시는 분들의 정정은 언제나환영입니다)


국제 자격증은 어디서?

석세스 상담 선생님께서 추천해주신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 두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coursera.org

https://www.edx.org


이외에도 검색해보니

https://alison.com/

http://www.openuniversity.edu

https://www.open2study.com/

등이 있습니다.


자격증 코스의 종류

온라인 강좌이다보니 과목은 좀 제약이 있는 것 같긴 하지만요, 본인의 취업분야와 관련된 것들이라면그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큰 카테고리를 훑어보면(Coursera) Art& Humanities(예술과 인문학), Business(경영학), ComputerScience(전산학), Data Science(정보학? 한국어론 뭐라 해야 할까요..), Life Science(생활과학), Math and Logic(수학과 논리학), PersonalDevelopment(자기계발), Physical Science and Engineering(물리학과 엔지니어링), Social Science(사회과학), LanguageLearning(외국어) 등, 체육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전공분야의 코스가 있는 듯 합니다. Life Science(생활과학)에는 무슨 과목들이 있나..궁금해 클릭해보니 가장 상단에 뜨는 것이 DogEmotion and Cognition(개의 감정과 인지)네요.. 재미있을 것 같아요..(하지만 유료 T-T)


수강료는 얼마에요?

저는 저의 직무와 관련된 강좌 ‘ProjectManagement’를 키워드로 검색해 Coursera의 ‘Introductionto Project Management Principles and Practices’를 신청하였습니다. 한달에 $49이고 4개월 코스로 되어있네요. 신용카드 번호를 넣으면 간단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사이트와 과목에 따라 천차만별인 듯 합니다. EduX에 있는 ‘ProjectManagement’에 대한 어떤코스는 수강이 무료인데 Certificate을 발행하는 비용은 $49이구요(사실상 유료라고 봐야겠죠) 재미있어보였던Dog Behavior:Problems and Solution 같은 과목은 3주 코스인데 $349이네요. 완전 무료인 강의도있다고 들은 것 같은데.. 찾아보면 있겠죠?

Free Online Course라고들 다들 써 붙였지만 사실 정말 수료증까지 공짜인걸 기대하긴 어려울 듯 합니다. (세상에 공짜가 어딨어요!)


취득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사실 4개월 과정이다, 3주 코스다 과목에 따라 다릅니다. 대학의 강의처럼 생각하시면 주당 수업 시간은2~3시간에 불과하기 때문에 직장생활과 병행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고, 정해진 시간에만 수업이 열리는것이 아니라 이미 업로드 되어있는 강의 정보를 본인의 페이스대로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작정하고집중하면 훨씬 더 일찍 Certificate을 거머쥐실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편리한 점은 두 사이트 다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출퇴근시에도 강의를 듣고 공부할 수 있다는 점!


수강 후 느낀점은요..

첫 강의를 들어보고 느낀 점은 이력서에 한 줄 더 넣기 위한 것 이외에도 해당 직무 관련된 영어 용어에 좀더 친근해질 수 있겠다는 점과 영어 리스닝 &리딩 자체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는 것이었습니다. 전리스닝에 엄청 겁을 먹고 있는데 제가 수강한 과목 교수가 엄청 빨라 ‘다다다다다다’ 말을 하더라구요.. 이해하려고 강의를 집중해서 듣고, 제공된 자료 읽고 하는 것 자체가 영어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열심히 리스닝 했습니다.  


첫 수강완료 후 받은 Certificate 입니다.


자신의 이력서에 받은 certificate을 어떻게 기술하면 좋을지까지 친절하게 안내합니다.


제가 수강했던 코스는 시험이 두가지였는데요, 각 주마다 10~12문항으로 이루어진 퀴즈와 코스 마지막 40문항 정도로 된 시험 두가지를 합산하여 성적이 나옵니다. 시험 문제는 온라인 코스 특성상 주관식은 하나도 없었구요, 모두 객관식이었어요. 그러니 영어가 좀 딸린다 생각하시는 분들도 걱정말고 도전 해 보세요. 심지어 렉쳐(강의) 영상에도 영어 자막이 다 딸려 있어, 리스닝이 잘 안된다 싶은 분들도 자막을 독해해가며 공부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강의 동영상과 별도로 다른 추가 자료도 주고요.

자신의 취업 분야의 영문 용어를 익히기 위해 Certificate은 받지 않는 무료 프로그램을 들어보는 것도 인터뷰 등에 대비해 좋은 방법일 수 있을 것 같네요.